728x90
본 문서는 안드로이드 개발자 가이드 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.
함수
1. 함수선언
동일한 코드를 중복해서 사용하는 대신 함수에 코드를 포함한 다음 호출 할 수 있다.
코틀린의 함수 구조는 다음과 같다.
fun 함수이름 ( 매개변수이름 : 타입 ) : 반환타입
fun generateAnswerString(): String { // 매개변수가 없는 경우 아무것도 쓰지 않는다.
val answerString = if (count == 42) {
"I have the answer."
} else {
"The answer eludes me"
}
return answerString
}
위 예에서 함수의 잉름은 generateAnswerString 이고, 매개변수는 없으며, String 타입의 결과를 출력한다. 함수를 호출하기 위해선 함수 이름 뒤에 ()를 사용한다. 아래 예에서 변수 answerString는 함수 generateAnswerString()의 결과값으로 초기화 된다.
val answerString = generateAnswerString()
아래 예는 매개변수(입력값)이 포함된 함수이다.
fun generateAnswerString(countThreshold: Int): String { // Int 타입의 값을 입력받는다.
val answerString = if (count > countThreshold) {
"I have the answer."
} else {
"The answer eludes me."
}
return answerString
}
매개변수가 포함된 함수의 호출은 아래와 같다.
val answerString = generateAnswerString(42)
2. 함수 선언 단순화
generateAnswerString()와 같이 간단한 함수의 경우 아래 예들과 같이 함수를 단순화 시킬 수 있다. 첫번째 예는 변수 생성 없이 바로 반환하는 방법이다.
// 함수 선언 단순화_ 변수 생성 없이 바로 반환
fun generateAnswerString(countThreshold: Int): String {
return if (count > countThreshold) {
"I have the answer."
} else {
"The answer eludes me."
}
}
반환 타입에 연산자를 할당할 수도 있다.
fun generateAnswerString(countThreshold: Int): String = if (count > countThreshold) {
"I have the answer"
} else {
"The answer eludes me"
}
728x90
반응형
'Android > Kotli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Kotlin :: 프로그래밍 언어 배우기 (고차함수) (0) | 2020.10.12 |
---|---|
Kotlin :: 프로그래밍 언어 배우기 (람다함수, 익명함수) (0) | 2020.10.06 |
Kotlin :: 프로그래밍 언어 배우기 (조건문) (0) | 2020.10.01 |
Kotlin :: 프로그래밍 언어 배우기 (변수 선언) (0) | 2020.09.30 |
안드로이드 스튜디오 :: Kotlin :: Activity(화면) 값 전달받기 (0) | 2020.06.25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