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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continue
continue 키워드는 반복문에서 일부 문장을 건너 뛸 때 사용한다.
fun main(args: Array<String>): Unit {
var i = 0;
while (i < 10) {
i += 1
if (i % 2 == 0) // i가 짝수 일 때 아래 코드를 무시하고 반복문의 처음으로 간다.
continue
print(i)
}
}
// 결과 : 1 3 5 7 9
continue 를 실행하면 아래 코드를 실행하지 않고 가장 가까운 반복분의 첫 부분으로 이동한다. 위 코드에서 i 가 짝수일 때 continue 가 실행되므로 짝수는 출력되지 않는다.
2. break
break 키워드는 호출 즉시 가장 가까운 반복문을 탈출한다.
fun main(args: Array<String>): Unit {
var i = 0;
while (i < 10) {
i += 1
if (i == 8) // i가 8일 때 반복문에서 탈출한다.
break
print(i)
}
}
// 결과 : 1 2 3 4 5 6 7
continue 는 반복문의 처음으로, break 는 반복문의 탈출이다.
3. Label
먼저 아래 예를 보면
var x = 0
var y = 0
while (x <= 30) {
y = 0
while (y <= 15) {
if(y == 10)
break
y++
}
x++
}
반복문이 이중으로 작성되어 있다. 하지만 break 키워드는 반복문을 하나만 빠져나오기 때문에 y가 10이 되어 빠져나온다고 해도 while(x <= 30){...} 반복문이 계속해서 돈다.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코틀린에서는 레이블(Lable) 이라는 문법을 제공한다.
var x = 0
var y = 0
LableName@ while (x <= 30) {
y = 0
while (y <= 15) {
if (y == 10)
break@LableName
y++
}
x++
}
break 키워드가 호출 될 때 break 에 지정된 레이블이름과 같은 곳 즉, 여기서는 첫번째 while 반복문을 탈출하게 된다. LableName 은 임의로 변경이 가능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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