("안드로이드 스튜디오 :: 앱 만들기 기초 #1 (프로젝트 생성)" 참조)
앱 제작을 위해 먼저 생성한 프로젝트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본다.
1. 기본화면
(1) 프로젝트 창 : 프로젝트의 폴더 구조를 보여준다. 몇 가지 보기 모드를 지원하는데 2가지만 기억하면 된다.
a. Project : 실제 폴더 구조. Android 뷰에서 제공하지 않는 파일을 보거나 실제 구조를 볼 때 사용한다.
b. Android : 가장 일반적인 개발모드. 안드로이드 개발에 최적화 된 구조이다.
(2) 에디터 창 : 현재 편집 중인 파일 표시.
(3) 도구 창 : 빌드 상황 체크, 에러 등 각종 메세지를 확인 할 수 있다. 특히 Logcat화면과 친해져야 에러를 방지할 수 있다.
2. 프로젝트 창 구조
(1) manifests > AndroidManifest.xml : "매니페스트" 파일이라고 부른다. 앱의 구성 정보가 있다. 화면이 몇개인지 어떤게 메인화면인지 필요한 권한은 무엇인지 등 매니저의 역할을 한다.
(2) MainActivity : 코드를 작성하는 파일
(3) res : 리소스(resources)의 약자, 앱의 모든 리소스는 이 폴더에서 관리한다.
(4) res > drawable : 이미지 리소스 폴더
(5) res > layout : 레이아웃(화면구성) 리소스 폴더
(6) res > mipmap : 아이콘 리소스 폴더
(7) res > values : 여러 값(색상, 문자, 스타일)들을 한번에 관리한다. 앱에서 사용되는 모든 텍스트나 컬러값 등을 여기서 관리하고 이곳을 통해 코드로 가져오는 것이 관리에 용이하다.
따로 포스팅 할 예정.
(8) Gradle Scripts : 빌드(프로그램 실행 상태 과정) 구성, 관리
(9) Gradle Scripts > build.gradle(Project: -)
(10) Gradle Scripts > build.gradle(Module: -) : (9), (10) 각각 "프로젝트 수준의 그레이들", "모듈 수준의 그레이들" 이라 부른다. 외부 라이브러리를 추가하거나 빌드에 필요한 설정을 수정, 셋팅할 때 각 파일들을 작성한다. 프로젝트와 모듈을 헷갈리지 않도록 한다.
3. 레이아웃 에디터
레이아웃은 화면 구성을 뜻하며 레이아웃 에디터에서 화면 구성을 수정할 수 있다.
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는 초보자도 손 쉽게 레이아웃을 구성할 수 있도록 뷰(버튼 등)를 배치하는 방식도 제공한다.
하지만 코드로 작성하는 것을 추천한다. 뷰 방식이 굉장히 직관적이고 편리하긴 하나 안드로이드 앱을 더 짜임새 있고 높은 퀄리티로 제작하기 위해선 코드의 이해과 공부가 필수적이다. 오른쪽 위 3개의 버튼을 통해 레이아웃 작성 방식을 변경할 수 있다.
이제 정말로 기능을 넣어보자
[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앱 만들기 기초 :: 프로젝트 구성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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